📕 목차
1. 비지니스 캔버스 요소
2. 2분할법
3. 4분할법
1. 비지니스 캔버스 요소
📌 Definition
기획이나 창업 아이템을 만들어 본 사람은 한 번쯤 봤을 법한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지니스 모델을 분석 & 디자인 하는 핵심 tool 9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이 9가지 요소는 단순히 체크 리스트 정도의 기능을 갖는 것이 아니라,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다.
즉, 이 서비스를 지탱하는 핵심 요소들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 지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egment)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층 결정
- 누가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파악
❓ Question
- 누구를 위해 가치를 창조해야 하는가?
-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 누구인가?
📌 Type
- 매스 마켓
- 틈새 시장
- 멀티 사이드 시장 등
📌 고객 관계(Customer Relationships)
💡 고객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 고객과 관계를 유지하고 소통하는 방법
-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이용하도록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
❓ Question
- 목표 고객과 어떻게 지속적인 커넥션을 유지할 것인가?
- 어떻게 우리 제품을 계속 사용하게 만들 것인가?
📌 Type
- 개별 지원
- 셀프 서비스
- 헌신적 지원 - PB
- 자동화 서비스 등
📌 채널(Channels)
💡 어떻게 가치를 제안하고 전달할 것인가?
-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
- 제품과 서비스 전달 방법 및 판매 이후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개념
❓ Question
- 각각의 고객 세그먼트는 어떤 채널을 통해 자신에게 가치가 전달되길 원하는가?
- 어느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가?
- 어느 채널이 가장 비용 효율적인가?
📌 Type
- 직접적 채널
- 간접적 채널
📌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 핵심 가치가 무엇인가?
- 고객을 위해 창출해야 하는 가치
- 목표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
-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방법 고안
❓ Question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가 고객의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해주는가?
- 실질적으로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
📌 Type
- 성능, 혁신, 낮은 가격
- 개인화, 탁월한 디자인, 편의성, 유용성
- 비용 절감 기회, 브랜드 지위
📌 핵심 활동(Key Activities)
💡 어떤 핵심 활동을 수반해야 하는가?
- 비지니스를 잘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주로 영위해야 하는 활동 목록
❓ Question
- 우리 서비스의 비지니스 모델의 핵심 활동이 무엇인가?
- 어떤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어떤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 Type
- 생산 / 문제해결
- 플랫폼 / 네트워크
📌 핵심 자원(Key Resources)
💡 가지고 있는 핵심 자원은 무엇인가?
- 원활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며 중요한 핵심 자산 파악
- 인적 자원
- 물적 자원(시설, 공장, 기계 설비, 시스템 등)
- 지적 자산(브랜드, 지식, 특허 등)
- 재무적 자원
❓ Question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핵심 자원이 필요한가?
- 공급 채널을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
- 고객 관계와 수익원을 위해 어떤 자원을 필요한가?
📌 Type
- 물적 자원
- 인적 자원
- 지적 자원
- 재무적 자원
📌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ships)
💡 누가 우리의 핵심 파트너인가?
- 원활한 비지니스 수행을 위한 핵심 파트너 파악 전략
- 공급사슬(Supply chain) 상의 공급자, 유통, 물류 기업이 해당
- 혹은 공급 사슬 간의 네트워크를 칭함
❓ Question
- 누가 핵심 파트너인가?
- 누가 핵심 공급자인가?
- 파트너로부터 어떤 핵심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가?
- 파트너가 어떤 핵심 활동을 수행하는가?
📌 Type
- 전략적 동맹
- 경쟁자들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
- 조인트 벤처
- 안정적 공급을 위한 '구매자-공급자' 관계
📌 비용 구조(Cost Structure)
💡 이 비지니스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 구조가 어떠한가?
-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발생하는 모든 비용 분석
- 원가 분석 + 소프트웨어 비용 분석
❓ Question
- 우리 비지니스의 가장 중요한 비용이 무엇인가?
- 핵심 자원을 확보하는 데 가장 많인 비용이 드는가?
-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하지는 않는가?
📌 Type
- 고정비, 변동비
- 규모의 경제
- 범위의 경제
📌 수익원(Revenue Streams)
💡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 목표 고객층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 Question
- 고객들은 어떤 가치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불하는가?
- 각각의 수익원은 전체 수익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 어떤 방식을 통해 비용을 지불할 것인가?
📌 Type
- 물품 판매
- 대여료/라이센싱
- 이용료
- 중개수수료
- 가입비
- 광고 등
2. 2분할법
📌 def
비지니스 캔버스를 "가치 제안"을 중심으로 절반을 나누면 왼쪽은 가치생산, 오른쪽은 가치 전달을 의미한다.
즉, 비지니스 캔버스를 통해 사업을 파악하기 위해선 가치 생산과 전달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면 된다.
📌 가치 전달
- 고객 관계, 채널, 고객 세그먼트, 수익원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가치가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되는지 보여준다.
-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는가?
- 그 가치를 어떻게 전달하는가?
-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 고객에게 보이는 부분이며, 해당 활동들이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핵심을 나타낸다.
- 가치 지향성을 담고 있어야 한다.
📌 가치 생산
- 핵심 파트너십, 핵심 활동, 핵심 자원, 비용 구조
-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떻게 가치를 만들어내는지 보여준다.
- 시장에 보이지도 않고, 고객들이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야에 속한다.
- 효율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3. 4분할법
📌 def
비지니스 캔버스를 4분할로 나누어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방법
좌상단이 내부 인프라, 우상단이 고객 접점, 하단이 재무적 측면을 이야기 한다.
📌 제품과 서비스
- 고객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 인프라 관리
- 핵심 활동, 핵심 자원, 핵심 파트너십
- 경영 자원 및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인프라 관리의 용도
📌 고객 접점
- 고객 관계, 고객 세그먼트, 채널
- 고객을 세분화하고 유지하는 방법 및 고객과의 연결 수단을 모색하는 용도
📌 재무적 측면
- 비용구조, 수익원
- 비지니스 모델에서 수익 및 비용 구조를 통한 수익 창출 방법을 모색하는 용도
✒️ 쿠팡의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예시
핵심 파트너십 • 직매입 상품 공급자 • 안정적 배송을 위한 택배 계약 |
핵심 활동 • 택배 플랫폼 • 물류 플랫폼 • 페이먼트 플렛폼 |
가치 제안 • 직매입 서비스 • 로켓 배송 • 로켓 프레시 • 쿠팡이츠 • 고객 지향 모바일 UI |
고객 관계 • 콜센터 서비스 • 상품 추천 서비스 |
고객 세그먼트 • 가격을 중요시하는 온라인 고객 • 빠른 배송을 원하는 온라인 고객 • 온라인 상품 판매자 • 온라인 구매자 및 판매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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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자원 • 물류 센터 및 물류 시스템 • 쿠팡맨 • 지속적인 투자 유치 성공 |
채널 • 쿠팡 온라인 사이트 • 쿠팡 모바일 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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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구조 • 대량 구매를 통한 원가절감 • 물류 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 |
수익원 • 온라인 상품 판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