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포스팅은 2021년 10월 8일 이전에 등록한 goorm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개인 프로젝트가 있는데, 클라우드에서 지원하는 MySQL을 사용하자니 요금이 어마무시하게 청구가 되길래 고민하던 중
goormIDE에서 컨테이너 1개를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DB 서버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로써 AWS를 빌드 서버로 만들고, NCP를 배포 서버, goorm을 DB 서버로 만드는 대환장 아키텍처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ㅋㅋㅋㅋㅋ
위 링크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컨테이너를 생성해주어야 한다.
나는 이미 만들었지만, 동시 실행이 안 돼서 그렇지 5개까지 만드는 데 비용이 들지 않는다.
설치가 매우 간단해서 딱히 설명이 필요는 없겠지만, 마지막에 MySQL 설치만 잊지 말고 눌러주자.
이렇게 하면 구름 IDE가 열린다. (안 되면 직접 실행해주면 된다.)
어차피 MySQL 서버용으로만 돌릴 거니까 바로 포트포워딩 작업에 들어가자.
일단 그 전에 SQL 서버를 실행하고 부여된 권한을 확인해줄 필요가 있다.
service mysql start
mysql
SELECT Host,User,plugin,authentication_string FROM mysql.user;
root 계정을 사용하는 건 보안 상 위험하므로 계정을 추가해주자.
GRANT ALL ON *.* TO '계정이름'@'%' IDENTIFIED BY '비밀번호';
FLUSH PRIVILEGES;
이렇게 뜨면 정상적으로 반영이 됐음을 의미한다.
mysqld.conf 파일에서 bind-address 부분을 주석처리해주고 저장해주자.
이제 본격적인 포트포워딩 설정!
말이 안 되게 쉽다..
로컬에서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해보자.
패스워드까지 넣어주면 성공적으로 접속이 된다.
만약, 여기서 접속이 안 된다면 goormIDE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mysql을 재실행해보자.
service mysql restart
공짜 데이터베이스 획득 ㅎㅎ
이제 AWS랑 NCP 인스턴스 구축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