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못된 클래스
class Point {
public double x;
public double y;
}
위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 캡슐화의 이점을 제공하지 못함 (데이터 필드 직접 접근 가능)
- 내부 표현 변경시 API 수정 필요
- 불변식 보장 불가능
- 외부에서 필드 접근 시, 부수 작업 수행 불가능
📌 public 접근자
class Point{
private double x;
private double y;
public Point(double x, double y){
this.x = x;
this.y = y;
}
public double getX(){ return x; }
public double getY(){ return y; }
public void setX(double x){ return this.x = x; }
public void setY(double y){ return this.y = y; }
}
패키지 바깥에서 접근할 수 있는 클래스라면 접근자를 제공함으로써 클래스 내부 표현 방식을 언제든 바꿀 수 있는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public 클래스 이 방식은 확실히 적합하다.
하지만, package-private 클래스 혹은 private 중첩 클래스라면 데이터 필드를 노출한다고 해도 해당 클래스가 표현하려는 추상 개념만 올바르다면 문제가 없다.
클라이언트 코드가 해당 클래스 내부 표현에 묶이기는 하나, 클라이언트도 어차피 이 클래스를 포함하는 패키지 안에서만 동작하는 코드일 뿐이므로 상관없다.
이건 접근자 방식보다 훨씬 깔끔하며, 패키지 바깥 코드를 신경쓰지 않고 데이터 표현 방식을 바꿀 수도 있다.
📌 불변 필드
public final class Time {
private static final int HOURS_PER_DAY = 24;
private static final int MINUTES_PER_DAY = 60;
public final int hour;
public final int minute;
public Time(int hour, int minute){
if(hour < 0 || hour >= HOURS_PER_DAY){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시간 : "+ hour);
}
if(minute < 0 || minute >= MINUTES_PER_DAY){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분 : "+ hour);
}
this.hour = hour;
this.minute = minute;
}
}
public 클래스의 필드가 불변이라면 불변식은 보장할 수 있게 되어 직접 도출할 때의 단점은 줄어든다.
하지만 여전히 내부 표현 변경 시 API 수정이 필요하고, 필드를 읽을 때 부수 작업을 수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public 클래스는 절대 가변 필드를 직접 노출해서는 안 된다. 불변 필드여도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
하지만 package-private 클래스나 private 중첩 클래스에서는 종종 (불변이든 가변이든) 필드를 노출하는 편이 나을 때도 있다.